한국영화의 이해 강의에서 난 요새는 다소 접하기 힘든 총 네 편의 한국영화 ( 1950년대 : 자유부인 , 1960년대 : 마부, 미워도 다시한번 , 1970년대 : 별들의 고향 ) 를 보았다 .
그 네 편의 영화들은 60년대부터 70년대까지의 그 당시의 사회상을 잘 드러낸 영화들인데 난 그 사회상에서도 각 시대별 영화에서
한국영화의 이해 강의에서 난 요새는 다소 접하기 힘든 총 네 편의 한국영화 ( 1950년대 : 자유부인 , 1960년대 : 마부, 미워도 다시한번 , 1970년대 : 별들의 고향 ) 를 보았다 .
그 네 편의 영화들은 60년대부터 70년대까지의 그 당시의 사회상을 잘 드러낸 영화들인데 난 그 사회상에서도 각 시대별 영화에서
1970년대의 한국영화는 영화 정책이 창작인 위주가 아닌 기업인 위주여서, ‘제작자는 치부해도 한국영화와 영화인은 몰락한다.’는 모순을 드러냈다.
이렇듯, 권위적인 유신 체제는 영화 매체를 정치적으로 통제하고 이용했으며, 졸속적인 영화 정책으로 한국영화의 골간을 허약 체질로 만들어 놓
1970)", "미워도 다시 한번 대 완결편(1971)"등의 속편이 제작되었으며 비슷한 스토리전개를 가진 아류작들이 수없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또한 60년대 중반에 이르러 우리 영화는 "청춘영화" 라는 하나의 뚜렷한 경향을 띄게 되었다. 기성세대에 대한 반발이나 뚜렷하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청춘의 주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영화를 시대별로 분석하고 그 안에 설정된 여성상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현실과 대중문화의 상호작용과 한국 사회 속 여성의 위치와 역할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시대 구분은 영화 흐름 속 여성상이 크게 변화된 기점을 기준으로 1950-80년대, 1990년, 2000년대로 잡았다.
1. 우리나라에 최초로 소개된 영화 (1800년대 말 ~ )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영화가 상영된 것은 언제였을까. 기록에 의하면
1899년 한국을 여행하던 미국인 여행가 엘리아스 버튼 홈즈(Elias
Burton Homes)가 고종황제 앞에서 처음으로 영화를 상영하였다고 한다.
이 신기한 구경의 대가로 그는 황제로
한국영화의 번창을 몇 가지 원인으로 고정화시키지는 않겠다. 몇 가지 요인이나 여건들이 한국영화발전으로 귀결되는 단선적인 인과성을 갖는다고 보지는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한국영화의 발전 경로와 당시 시대상과의 맥락을 고찰해보고 90년대 이후 나타나고 있는 한국영화
한국영화의 전성기 이래 70년대와 80년대를 거치면서 한국영화는 근대적 남성성 만들기 프로젝트에 동참하여 주로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인 남성을 재현하였다. 이 속에서 등장한 남자 배우들은 거의 대부분 마초적 이미지인 남성다움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하지만 사회는 변화하고 90
여론에 대한 관심이 놓아지게 되었다. 여론의 발달은 언론의 기업화를 가져왔으며, 언론사의 신문이외의 자매지 출판이 활발해졌다. 1964년 9월 한국일보사의 주간한국을 시작으로, 1964년 신동아 (동아일보), 1965년 중앙(중앙일보), 1968년 주간경향(경향일보), 주간조선 (조선일보) 등이 그 예이다.
시대별 한국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
1) 1960년대 이전 - 가부장적 틀에 얽매인 여성
- 1990년대 초 한국에 영화라는 매체가 처음 도입 → 국내외적으로 혼란한 상황
- 패권주의 아래 강요된 근대화 속에 객체화되고 타자화 되어버린 한국의 여성은 또 한 번의 패권주의를 경험.
- 1930년대 : 영화 속 여성